요로결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알아보기

요로결석에 대해 얼마나 알고계시나요?

남자들에게 요로결석이 여자보다 2배 더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요로결석이 무엇이며 요로결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을 아시나요?

요로결석을 신장결석이라고도 하며 주로 신장이나 방광에서 형성됩니다. 신장과 방광 내에서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각각 결석증과 요석증이라고 부릅니다.

요도결석이란 상부요로(신장, 요관)의 결석이 방광으로 내여와 이것이 배뇨 때 요도에 들어가 박힌 것입니다.

주로 수분 부족이 원인이며, 무기질 농도가 증가할 때 미네랄이 결정형태로 응고되어 결석이 발생됩니다. 세균덩어리나 세포찌꺼기, 혈액 응고물 같은 것들이 핵으로 작용하여 소변의 염류를 응집시켜 돌을 형성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1. 요로결석의 원인

유전적 요인이나 생활습관 요로 감염, 수술 병력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몸이 만성적인 탈수상태에 빠졌을 때 나타난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더라도 땀으로 많이 배출되는 경우에는 요로결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땀 배출이 많은 여름철에 더 자주 발생됩니다. 작은 결석은 증상이 없이 오줌으로 배설되기도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결석이 이동하다가 요로, 방광, 요도와 같은 비뇨기계통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생성되어 수송, 저장, 배설되는 길인 요로에 돌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 결석등으로 나뉩니다.

 

2. 요로결석의 증상

특히,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차단할 경우, 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이 있으며 결석이 요로에 박혀 출혈을 일으켜 혈뇨(피소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변이 빨갛게 보이는 혈뇨는 환자의 20% 정도에서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혈뇨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옆구리의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방광결석, 요도 결석의 경우 소변을 볼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요도결석인 경우 심한 통증과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때문에 응급실로 가기도 합니다. 또한 탁뇨, 발열, 빈뇨, 배뇨통, 잔료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요로결석의 치료방법

응급환자로 오는 경우가 많으며, 의사는 증상을 보고 요결석을 의심하고 혈액검사, 요검사, 특수검사(X-ray, CT), 방광경 등을 사용하여 진단을 확인합니다.

치료방법은 결정의 위치, 크기,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1. 경과관찰

석이 5mm미만일 경우 진통제와 함께 줄넘기 등의 운동을 실시하여 자연적으로 배출되어 자연치유도록 돕습니다. 작은 결석의 경우에는 약물섭취로 자연적으로 배출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몸 밖에서 추격파를 주어 결석을 파쇄하여 자연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의 경우 한 번에 깨지는 경우도 있지만, 결석이 크고 단단할 경우 여러 번에 걸쳐 시술할 수 있으며 시술 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물결 형태로 퍼져 나가게 마련이며 약 20분~60분에 걸쳐 서서히 증가하여 최고 강도에 이르렀다가 수그러듭니다. 통증은 복부에서 아래쪽 서혜부나 고환 또는 외음부로 방사상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칼슘 결석 제거술을 진행한 경우, 재발 할 확률은 1년 에 약 15%, 5년 내에 40%, 10년 내에 80%로 재발률이 높은 편입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고 결석을 파쇄한 후 제거하는 수술방법입니다.

4. 복강경 혹은 개복수술

요로 결석의 크기가 너무 커서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나 내시경적 수술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시행하지 않습니다.

5. 경구약 복용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만들고 요산 결석을 야기하는 높은 산 수치를 중화시키기 위해 구연산 칼륨을 투여합니다. 가끔 소변의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저 동물성 단백질 식단 또는 알로퓨리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칼륨을 4~6개월 정도 복용해서 소변을 보다 알카리성으로 만드는 것이 요산결석을 점진적으로 녹이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4. 요로결석의 예방

하루 최소 2~3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금섭취를 줄이고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풍부한 식사를 합니다.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분의 다량 섭취를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귤, 레몬, 오렌지, 자몽, 매실, 토마토 등)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응급으로 요로결석 전문병원을 가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까운 동네의 비뇨기과 전화번호를 알아둘 것을 권합니다. 야간에도 진료가 가능한 곳으로 말이죠.

이상으로 요로결석의 정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 많이 드셔서 노폐물도 배출시키고 요로결석도 예방하세요.

 

체외충격파로 결석이 안 깨질 때 할 수 있는 방법

1 thought on “요로결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