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부터 나타나는 황반변성 초기 증상

황반변성이란?

눈의 망막에 위치한 황반 부위에서 생긴 질환으로 노화로 인해 황반 부위의 세포들이 손상되거나 세포가 죽어서 발생합니다. 주로 50대 이상의 나이에 발생하며,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고 유전적 요인도 일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력 저하 증상이 노안과 비슷하기 때문에 황반변성이라는 사실을 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황반은 망막의 중앙에 위치한 부분인데 시야를 볼 수 있게 합니다. 황반에 손상이 생기면 시야가 흐릿해져 보이고 왜곡되어 보입니다. 점차 선명도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력이 점차 안 좋아지다보면 사물을 자세히 볼 때나 책을 읽을 때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황반변성의 종류

황반변성은 건조형과 습윤현으로 나누어 집니다.

건성황반변성(Dry AMD)

황반 부위 조직이 손상이 있고 얇아지는 어떤 형태의 노화를 나타납니다

습성황반변성(Wet AMD)

황반 부위에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성되어 출혈과 부종이 생깁니다.

 

황반변성 초기 증상

황반변성의 초기 증상은 물체가 변형되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사물이 구부러저보이는데초기에 망막 밑에 혈관이 증식되면서 출혈이 생겨 망막을 구부러지게 만듭니다. 평평해야하는 망막이 구부러지면 망막이 솟아오르면서 시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시력의 중앙 부분에 안 보이는 부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변의 다른 물체에 비해 어둡게 보이거나 아예 안 보이는 작은 부분이 발생합니다. 눈을 한 쪽씩 가리면서 검사를 할 때 알게 됩니다.

황반변성은 시야가 흐릿해지고, 물체가 왜곡되어  보이며 선명함도 떨어지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변성의 치료

황반변성은 치료보다는 증상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황반변성은 레이저치료, 수술, 주사 요법 등이 있습니다.

 

황반변성의 예방

 

선글라스 착용으로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황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따가운 햇볕은 좋지 않습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고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영양균형을 이룬 식습관

황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눈 건강을 지키도록 합니다.

녹색채소 어류 견과류나 씨앗류, 과일 등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신체활동도 적절히 하여 스트레스를 관리 하는 등 생활에 전반적인 습관을 길러줍니다.

루테인 같은 눈 영양제 섭취

눈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 등이 포함된 영양 보충제를 먹어 눈을 보호해 줍니다. 시력의 90%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황반은 대부분 루테인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루테인을 보충한다면 눈건강에 좋습니다. 루테인은 사람에 따라 알러지 반응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루테인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핸드폰 사용 최소화

TV나 핸드폰 같은 전자기기의 블루라이트는 황반변성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사용시간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안과검진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하여 눈 건강을 챙깁니다. 황변변성은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