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발견, 조기검진이 답이다!

유방암은 여성들의 암 발병률 1위입니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주로 여성들에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성인의 건강검진에 유방암 검진이 들어있어서 조기 발견을 통해 완치율도 높아졌습니다. 조기발견과 치료시 생존율을 2배 가까이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위험 유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유발 요인으로 여성호르몬제의 복용입니다. 여성호르몬제의 복용 기간이 길수록 유방암 발생율이 높아집니다. 연령의 증가에 따라 발생 빈도도  높아지는데, 자녀가 없거나 30세 이후에 첫 자녀를 본 여성, 수유하지 않은 여성의 유방암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만, 특히 폐경 후의 비만이 더 위험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며, 출산 경험이 없는 사람도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애기를 안 낳아도 걸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는 이야기네요.  음주 또한 유방암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금주가 중요합니다.

 

유방암의 진단방법

유방촬영술(Mammography)

유방의 X 레이 사진을 찍어서 종양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Ultrasound)

음파를 사용하여 유방 내부를 보는 검사로 유방촬영술과 함께 사용되어 어떤 종양인지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 –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는 강력한 자기장과 라디오파장을 이용하여 몸 내부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유방암의 추가정보를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검(Biopsy)

종양이나 이상 발견시 진단을 하기 위해 종양 조직을 채취하여 병리학적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검사 및 유전자 테스트

혈액검사와 유전자테스트를 통해 유전적인 요인이나 특정 유방암 유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방조직검사(Fine Needle Aspiration – FNA)

주사 바늘을 사용하여 유방의 이상 부위의 세포를 채취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진단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증상

가장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가슴에 혹이나 이물질이 같은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입니다. 이런한 혹이 만져질 정도면 상당히 진행된 암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작은 덩어리암은 잘 만져지지 않기 때문에 일정한 주기에 따라 자가 검진이나 유방촬영술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자가검진

40세 이상 여성들은 1년에 한번 정기적으로 유방촬영술이나 초음파 등의 병원검진  외에도 자가검진을 통해 유방암검사를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자가검진 주기

매달 생리가 끝난 후 며칠이 지난 후에 자가검진을 수행합니다.

거울을 활용한 시각적 검사

거울을 보면서 유방의 크기, 모양, 색깔, 피부 이상 여부를 관찰합니다. 젖꼭지에서 피가 나오거나 겨드랑이 림프절이 켜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듀가 유방근처 피부가 함몰되거나 딱딱하게 굳어지고 심한경우 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유방 촉감검사

손가락으로 유방의 전체를 눌러서 살펴보는 촉각 검사를 합니다 유방의 겉부분 뿐 아니라 아래 깊이있는 곳까지 눌러서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유방을 다양한 방향에서 눌러보면서 유방조직에 딱딱한 이물질느낌이 있는지 살펴 봅니다.

유방의 주변 조직확인

팔을 위로 들어 올린 상태에서 겨드랑이 부분까지 넓게 유방 주변을 눌러보면서 부종이나 통증등의 이상을 주의깊게 살펴봅니다.

유전적 연관성

일부 유전적 요인에 의해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유방암의 증상 ebs동영상 보기

유방암의 양상

 

유방암 초기인 1,2기에는 암세포가 유방에만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은 95%입니다. 하지만 3기인 경우 75%, 암이 멀리 있는 장기까지 전이된 4기는 생존율이 44.5%까지 떨어집니다. 암의 진행정도에 따라 생존률이 2배 가까이 떨어집니다. 조기 발견이 그만큼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유방암 예방법

유방암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규칙적인 운동
  2. 건강한 식단
  3. 금주하기
  4. 가능하면 30세 이전에 출산하고 수유기간 길게하기

 

유방암은 조기발견을 통해 예방과 치료가 쉬워집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유방암 조기발견에 대해 인식을 높여서 건강한 미래를 개척해 가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