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오면 관절통증이 심하다는데… 사실일까요?

비오는 날엔 어르신들이 “비가 오려나보다”, “무릎 쑤신다”, “아이고, 관절이야” 라고 하시지요. 오늘은 왜 날씨가 안 좋은 날에 관절질환이 심해지는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관절질환의 증상과 치유방법, 예방법 등을 알아보기로 해요

 

1. 관절통증의 원인

비가 오면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기압변화

비가 오면 대기압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기압의 변화는 관절 내부의 압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관절 주변의 조직에 압력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대기압이 감소하게 되면 공기압이 관절 주변과 신체 내부 사이에 압력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관절 내의 액체나 기체에 영향을 미쳐 관절 주변 조직에 압력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에도 영향을 미쳐 대기압 하강으로 인한 염증 반응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관절 주위의 염증이 증가하여 통증이 심하게 되겠지요.

온도와 습도의 변화

온도와 습도는 관절통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관절부위가 뻣뻣해지면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습도가 증가하면 관절 주변의 조직이 팽창하여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 주변의 조직에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경활동

대기압 변화가 신경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절 주변의 신경에 압력이 가해질 경우, 이는 통증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관절질환

2. 관절통증의 증상

비오는 날씨와 관련된 관절통증은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 통증
  • 부좌
  • 붓기
  • 뻣뻣함

3. 치유방법

비오는 날씨로 인한 관절통증을 완전히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치유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휴식: 통증이 있는 관절에 대한 휴식을 취하고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에 목욕: 따뜻한 물은 관절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물리치료: 전문가의 진료에 따라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제, 항염증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4. 예방법

비오는 날씨에 의한 관절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기: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관절을 따뜻하게 유지하세요. 집 안에 있더라곧 한기가 느껴지면 바로 옷을 더 입고, 양말도 신어 체온을 높여줍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관리: 과체중은 관절에 부담을 줍니다.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건강한 식습관: 항염증 식품을 함유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5.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 건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연어와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식품: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관절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녹황색 채소: 당근, 고구마, 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는 항산화제와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관절  건강을 지원해 줍니다.

채소 및 버섯류: 브로콜리, 시금치, 콜라비 등과 버섯류는 칼슘과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어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비오는 날씨와 관절통증 사이에 연관은 있어 보이지만, 개인차가 있어 개인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프다고 방치만 하지 마시고, 무릎에 찜질 수건이라도 올려놓거나, 집안에서라도 조금씩 움직이는 등, 신체 활동을 해보세요. 적극적인 관리만이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내 무릎 건강, 내가 지키자구요!

1 thought on “비가오면 관절통증이 심하다는데… 사실일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