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차가워지면서 뇌경색에 대한 압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뇌경색이 무엇인지 정의와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등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뇌경색이란?
뇌경색은 뇌 안의 혈관에서 혈액의 흐름이 차단되거나 감소하여 뇌조직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부족한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럴경우 뇌의 일부 영역이 손상을 입고, 중요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뇌경색은 뇌졸중의 한 유형입니다. 뇌졸중에는 뇌경색과 뇌출혈이 있습니다.
-
뇌출혈이란?
뇌혈관이 파열하여 뇌 안에서 혈액이 흘러 나온 상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출혈은 뇌 조직을 압박하거나 손상시키는 결과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원인
뇌경색의 주요 원인은 혈전이나 혈관 내 벽에 동맥경화와 같은 문제로 발생합니다. 혈전은 혈관 내에서 혈액 응고가 발생할 때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시키게 됩니다.
뇌경색의 증상
뇌경색은 급성 뇌경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도 갑자기 나타나며 다양한 증상들로 표출됩니다.
- 갑작스러운 언어 장애
- 얼굴이나 팔, 다리의 일시적 또는 지속적 마비
- 무력감
- 심한 두통
- 혼란, 어지러움 또는 실신
- 시각 문제(두개골 내 압력 증가로 인하여 시야가 흐려짐)
- 의식을 잃음
- 걷기 어렵거나 균형잡기의 어려움
뇌경색의 치료방법
뇌경색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초기에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 진단하고 치료 하면 뇌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회복 가능성이 높일 수 있습니다.
혈저용해제제 투여: 혈전용해제제는 혈전을 녹여 혈류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혈소판 약물: 이러한 약물은 혈전형성을 방지하는데 사용합니다.
혈관 확장을 위한 약물: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및 재활치료: 뇌경색 이후 환자는 재활치료를 통해 신체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특징은 급작스러운 발병입니다. 빨리 응급실로 가서 혈전을 녹이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경색 예방법
건강한 식습관 유지
흡연, 과다한 음주 피하기
신체 활동 꾸준히 하기
고혈압, 당뇨병 및 콜레스테롤 관리
스트레스 관리
정기적인 의료 검진 받기
뇌경색과 콜레스테롤 관계
콜레스레롤 관리는 중요합니다.
지인의 친구가 건강검진에서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나와 고지혈증 약을 복용 중이었습니다. 복용 중에 태국으로 동창들과 여행을 갔는데, 깜빡 잊고 약을 못 챙겨갔습니다. 거기서 친구들과 어울려 잘 놀고 잘 먹고 하다가 돌아오는 길에 뇌경색으로 쓰러져서 회복하지 못하였습니다.
뇌경색과 치매와의 관계
뇌경색은 치매와 연관성이 높게 나옵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은 뇌경색의 원인 중 하나이며, 이 또한 치매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뇌경색과 치매는 공통된 위험 인자를 가고 있습니다. 고혈압, 흡연, 불규칙한 혈당 수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비만 및 신체 활동 부족 등은 뇌경색과 치매의 위험성을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뇌손상이 없는 뇌경색 환자들에게서 인지저하가 나타났다고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관련기사: 가벼운 뇌경색도 위험?… 환자 30% 치매 유발 물질 쌓였다
건강검진에서 나오는 검진 결과를 가볍게 보지 마시고 좀 더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뇌경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1 thought on “혈압 높으시다구요? 뇌경색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