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혈압을 재면 낮은데, 고혈압인가요?

갑자기 날씨가  차가워지면 한냉질환 환자도 늘어납니다. 특히 날이 차지면서 고혈압을 가진 분들은 증상을 크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평상시 조금 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혈압을 재는 장소에 달라지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혈압 재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눠집니다. 심장이 혈액을 밀어낼 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는데 정상 범위는 일반적으로 90~120mmHg 사이입니다. 120~139mmHg 범위는 ‘고혈압 전단계’라고 하고, 140mmHg 이상은 ‘고혈압’으로 분류됩니다.

심장이 이완하고 휴식 상태에서의 혈압은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60~80mmHg사이 입니다. 80~89mmHg범위는 ‘고혈압 전단계’로 분류되고, 90mmHg이상은 ‘고혈압’으로 분류됩니다.

고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동시에 고려하여 120/80 이라는 숫자로 표시됩니다. 120mmHg가 수축기 혈압이고, 80mmHg가 이완기 혈압임을 나타냅니다. 140/90은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약물 복용을 권할 수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 혈압이 다른 경우

혈압 관리를 위해 병원 뿐 아니라 집에서도 혈압을 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집에서 혈압을 잴 때는 낮게 나오고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는 높게 나온다면 고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을지 의심이 됩니다. 이런 경우를 ‘백색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집에서는 편안한 환경에서 측정하고 병원에서는 긴장을 하거나 불편한 상황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 집에서는 혈압을 재면 높게 나오는데, 병원에서는 낮은 수치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를 ‘가면 고혈압’ 이라고 하는데요. 이 또한 혈압을 측정할 때 측정을 잘해야 한다는 긴장과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료실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 긴장 요인이 줄어들어 낮게 나오게 됩니다.

백색고혈압

‘백색 고혈압’ ‘가면 고혈압’의 문제점

그런데 생각보다 ‘백색 고혈압’과 ‘가면 고혈압’ 환자가 많다고 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의 활동혈압 모니터링 자료에 따르면 진료실에서 고혈압으로 진단 받는 ‘백색 고혈압’ 환자는 14.9%이고, ‘가면 고혈압’ 환자는 17.6%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수치로 계산하면 10명 중 3명은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백색 고혈압’은 평소에 혈압이 높지 않고, 병원에서만 높아지기 때문에 ‘나는 정상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 혈압을 재고 관찰하다 보면 진짜 고혈압 환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면 고혈압’도 진료실에서 측정한 혈압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평상시 혈압이 정말 높은 상태여도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집에서 혈압 정확하게 재기

무엇보다도 혈압을 정확하게 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혈압을 정확하게 측정을 해야 고혈압을 진단하고 예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 혈압기를 비치해서 평상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식 상태에서 측정: 혈압을 측정하기 최소 5분~10분 정도는 휴식을 취하세요.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나, 운동 등의 활동을 한 상태에서는 최소 30분 이상 휴식 후 혈압을 측정하세요.
  2. 조용하고 편안한 곳에서 혈압을 측정하세요. 환경이 조용하고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해야 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의자에 앉아서 편안한 자세를 취하세요.
  4. 등과 팔을 의자에 편하게 붙이고 다리는 굽히지 않도록 하세요
  5. 정확한 혈압 장비를 사용하세요. 너무 오래되었거나 손상이 있는 장비는 혈압이 부정확하여 검사 결과가 왜곡 될 수 있으므로 올바른 혈압 측정기를 사용하세요.
  6. 팔은 가슴 높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팔을 심장 위치와 같은 상태로 유지해야 하므로 탁자나 식탁 등에서 앉아 측정하도록 합니다. 높이가 맞지 않을 경우 다른 물건 등으로 괴서 높이를 맞춰줍니다.
  7. 일관성 유지: 혈압은 일정한 시간에 재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측정하여 기록하세요
  8. 어러 번 측정하기: 혈압을 한 번만 측정하지 말고, 두 번 이상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도록 합니다.

측정한 결과를 가지고 의사와 상의하여 혈압 유무를 판단하도록 합니다.

 

고혈압 개선방법

  1. 생활양식 개선: 신체 활동을 늘리고 건강한 식사를 통해서 체중 관리, 저염식 식사, 알코올 줄이기, 금연 등을 실천하도록 합니다.
  2. 약물치료: 생활 습관만으로 개선이 어려울 경우 약물치료를 함께 병행합니다.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고혈압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관리: 고혈압 진단 받은 사람은 정기적으로 의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고 혈압을 계속 모니터링 하며 약물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고혈압은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진단되면 평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상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를 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활동을 하며 꾸준히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여 몸의  변화 상태를 모니터링 하도록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