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종자번식 방법

열매가 어떠한 방법으로 종자번식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물은 종자가 되도록이면 멀리 퍼져서 자손들끼리 영양분과 햇빛을 얻기 위해 종자들끼리 경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진화는 최소한의 종자라도 먼 서식지로 보내 분산시키는 식물종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비록 원래의 서식지가 적절하지 못할지라도 계속 생존하여 서식지를 넓혀갑니다.

점착성이 있거나 먹을 수 있는 열매

열매먹는 새

산이나 들에서 사람 옷에 들러붙는 식물들을 본 적이 있습니까? 이는 점착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우엉, 토끼풀, 강아지풀, 가막사리풀과 같은 점착성 있는 열매는 갈퀴, 갈고리, 돌기같은 점착성을 가진 털을 이용하여 동물의 털이나 사람의 옷에 들러붙습니다. 모식물은 성숙한 열매를 느슨하게 붙들고 있다가 약한 털의 스침에도 열매가 떨어져 나옵니다. 이런 열매들은 동물이 털을 손질하거나 털 때 모피로부터 떨어져 나옵니다.

무임승차하는 열매와는 달리 먹을 수 있는 열매는 동물 종자 전파에게 이익을 주는 특징을 가집니다. 식물의 열매에 영양가가 있는 당과 전분 그리고 향기를 머금고 배고픈 사람과 동물을 유혹합니다.

복숭아, 자두, 아보카도와  같은 먹을 수 있는 과일은 동물이 먹을 수 없는 크고 단단한 종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베리, 라즈베리, 딸기, 토마토 등과 같은 과일은 종자가 작아서 동물들이 삼킬 수 있고 결국 이러한 종자들은 손상이 되지 않을 채 배설물과 함께 배설 됩니다. 일부 종자들은 동물의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발아가 될 수 있도록 종자가 긁히거나 부드러워집니다. 모체로부터 종자가 멀리 날아가는 방법이 아닌 삼켜서 배설된 종자는 또 다른 이익을 줍니다. 바로 비료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동물이 식물의 열매와 종자를 먹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포유류가 매운 고추를 먹으려 할 때 매운맛의 고통을 느껴본 동물이라면 그 것을 먹기 꺼려할 것입니다. 포유류가 매운 고추를 삼킨다면 그들의 소화기관은 종자를 파괴할 것입니다. 반면 조류는 고추의 매운맛을 느끼지 못합니다. 더 나아가 조류의 소화기관을 통과한 종자는 그냥 땅으로 떨어진 종자보다 세 배나 더 잘 발아한답니다.

터지는 열매

어떤 식물은 터지는 열매를 자라게 해 그것의 종자를 모식물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방출합니다. 나무에서 기생하는 난쟁이 겨우살이의 열매는 끈적거리는 종자를 10미터 이상 분산합니다. 이 종자들이 나무 근처로  가면  수피에 부착되고 발아가 되어 뿌리와 같은 섬유들이 자라 숙주의 도관조직으로 침투하여 영양물질을 흡수합니다.

가벼운 열매

민들레, 금관화, 느릅나무와 단풍나무는 바람을 탈 수 있는 큰 표면을 가진 가벼운 열매를 만들어냅니다. 민들레 열매는 미풍에 실려서 날아갈 수 있는 실타래 뭉치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 솜털에 달려 있는 덥수룩한 다발들은 바람이 도와준다면 수 마일을 이동할 수 있으며 하나의 종자는 각각 분리된 열매입니다.  단풍나무 열매는 나무로로부터 떨어질 때 빙빙 돌면서 멀리 갈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 헬리콥터와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단풍나무 열매의 하나밖에 없는 날개는 떨어질 때 프로펠러처럼 빙글빙글 돌게 해 불과  몇 야드 밖에 이동하지 못합니다.

민들레열매단풍나무열매

물에 뜨는 열매

물에 의한 이동이 분산을 위한 주요 방법은 아니지만 물 위에 잠시동안 떠서 강이나 시냇물을 따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열매는 물에 가장 잘 뜨는 열매입니다. 둥글고, 물에 뜨기 쉬우며 방수 처리된 코모넛 열매는 모식물에서 떨어져 종종 모래 해변 주변에서 발견됩니다. 거기서 발아될 수도로 있고 아니면 바다 위를 몇 주나 몇 달동안 떠다니다가 다른 쪽 해변에 정착할 수도 있습니다. 그곳에서 발아되어 이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새로운 곳에 코코넛 군락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종자번식을 위한 열매의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