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자

족저근막염

전에 오래 서있는 일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왜 그렇게 발뒤꿈치가 아팠는지 처음에는 정말 몰랐습니다. 나중에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족저근막염이라는 것을요.

오늘은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이란?

발바닥에 안쪽으로 아치처럼 들어가 있는 부분에 있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발 뒤꿈치뼈의 안쪽과 다섯 개의 발가락 뼈를 이어주는 족저근막은 발바닥이 충격을 받았을 경우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족저근막에 미세한 손상이 일어났을 때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나타났을 경우에 이를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처음에 발 뒤꿈치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며, 발의 안쪽까지 통증이 발생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발 뒤꿈치에서 시작했는데, 나중에는 발바닥에 중간까지 통증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버스에서 앉아있다가 내릴 정류장이 되어 일어서서 걸을 경우 갑자기 수축되어있던 족저근막이 늘어나면서 통증이 심했습니다.

오래 서 있거나 걸을 경우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자다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발바닥이 뻐근하고 통증이 심합니다. 처음에는 일정 기간 동안에만 통증이 느껴지지만 심할 경우에는 보행에 문제가 생기면서 무릎이나 고관절, 척추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하므로 조기에 치료해 주도록 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오래 서있거나 걸었을 경우 발생

하이힐을 신었을 경우

과도한 체중 증가로 인한 발에 부담이 생겼을 경우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잘못된 신발 착용했을 경우

평발일 경우 또는 발 아치가 너무 높은 경우

급격한 운동으로 족저근막염의 순간적으로 늘어나 손상을 받은 경우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마가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손상으로 너무 많이 사용해서입니다. 발목을 발바닥쪽으로 구부리는 근육이 약해지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는 겁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간단한 문제같지만 생각보다 치료 기간이 긴 편입니다. 증상이 몇 개월씩 지속될 경우네는 체외충격파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차지만 대부분 그 전에 휴식을 통해 치료될 수 있습니다.

휴식을 통해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고 얼음찜질등으로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족저근막 스트레칭으로 아킬레스건과 근육을 강화시켜 줍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치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종아리 근육과 발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평소에 스트레칭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스트레칭: 발등을 펴서 당겨주고, 미는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또한 벽에 손을 짚고 한 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어 살짝 구부리고 벽을 미는 동작도 좋습니다.

특수 신발 또는 깔창 착용하기도 합니다. 바닥이 딱딱한 신발은 족저근막에 더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발에 충격을 줄여주는 깔창을 깔아서 충격을 흡수해줍니다. 또한 체중이 앞 쪽으로 쏠려 압력이 높아지지 않게 하며 하이힐 대신 운동화 등을 신어줍니다.

요즘에는 좋은 깔창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자신의 발에 맞는 깔창을 하나 더 깔아서 발바닥에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도 많이 하고 깔창사용으로 족저근막염의 통증에서 벗어나 보세요.

 

서울대학교병원 건강톡톡, 족저근막염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