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다래끼때문에 고생인 분들 보세요.
눈 다래끼 종류
눈 다래끼는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에 생긴 염증을 이야기 합니다.
눈꺼풀에는 여러 분비샘이 존재하는데요. 이 분배샘 중짜이스샘,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이 겉 다래끼, 마이봄샘에 생기면 속 다래끼라고 한다네요.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염증은 콩다래끼라고 한다고 합니다.
눈 다래끼 증상
눈 다래끼가 생기면 눈이 붓고 통증이 생깁니다. 겉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가 부어 단단해져서 통증이 심해지는데 시간이 지나면 염증물질이 배출됩니다. 속 다래끼는 겉 다래끼보다 안쪽에서 생긴 상태를 말하면 눈을 뒤집어서 보면 결막에 노란 농양점이 보입니다 초기에는 잘 만져지지 않고 아프지도 않으나 점점 단단하게 진행이 됩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자리 밑에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통증도 붓기도 없습니다.
얼마 전 딸아이가 다래끼가 나서 왼쪽 눈이 왕방울만해졌답니다.
쌍꺼풀 라인은 있지만 눈 윗부분이 벌게져서 한 대 맞은 것 같았지요. 포도상구균으로 인해 다래끼가 생긴다는데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자신도 모르게 만지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다가 눈을 비빈 것 같았어요.
딸아이는 어렸을 때부터 눈 다래끼가 자주 생겨서 째기도 많이 쨌습니다. 눈꺼풀에 상처까지 생겼어요. 커서 이제는 잘 안생기나보다 했는데 방심했던 것 같습니다.
눈 다래끼 치료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았어요. 그런데 아직 째거나 할 때는 아니니 약을 먹고 며칠 있다있다 오라고 합니다. 다래끼는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고 하는데 그 시간만 기다리기보다는 안과에 가서 항생제 안약과 안연고 점안액을 받아서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좀 더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온찜질도 생각보다 중요하답니다.
약을 이틀 먹고 온찜질을 해주래서 해줬는데 전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요. 다른 병원에 또 갔습니다. 일요일이라 진료하는 안과가 별로 없어서 인터넷 검색해서 찾아 갔어요. 그런데 여기서도 아직 쨀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빨리 째서 없애길 바랬는데 아직 그 정도로 농양이 형성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먹던 항생제 약먹고 안약과 항생제 안약을 넣고 온찜질 해주래요. 수건으로 하면 위생상 더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눈 찜질기로 해주래서 8000원 주고 사서 전자렌지에 돌려서 눈 위를 덮어주었어요. 그러면 기름이 살살 녹으면서 저절로 농이 나온다고 합니다.
온찜질 하면 안 되는 줄 알았는데 따뜻한게 해 주는게 맞네요. 여러분도 다래끼 생기면 눈에 항생제 약 넣고 먹는 약도 먹어가면서 온찜질 해주세요. 안째고 낫는게 더 나으니까요.
이상으로 눈 다래끼에 대해 소식 전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