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핑 도는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으시죠? 한 두 번 핑~ 돌면 그나마 다행인데 자꾸 그런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면 어디에 문제있나? 싶고 걱정이 되실 텐데요.
오늘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어지럼증인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기립성 저혈압은 일어나거나 서있을 때 갑자기 혈압이 감소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로 혈압이 정상 범위 안에 있다가 급격히 낮아지는 현상으로 수축기 혈압이 20mg 이상 하락하거나 이완기 혈압이 10mg이상 하락 할 때는 말합니다. 주로 나이 드신 분들에게 나타나지만 간혹 젊은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살짝 어지러움만 느끼면 다행이지만 현기증, 졸림, 구토, 오한, 심지어 실신까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혈압이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어지러워서 중심을 잡지 못하고 넘어질 수도 있고, 이럴 때 뇌를 다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므로 치명적이기까지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
노화
노화는 기립성 저혈압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혈관과 심장 기능이 떨어지고,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되고 혈관 벽이 더 굳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혈관 벽의 두께가 두꺼워지면서 혈관 내부의 지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액의 점도도 증가하면서 혈액의 흐름을 어렵게 만들어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수분부족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았거나 과도하게 체액이 손실된 경우, 열이 많이 나거나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구토나 설사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혈액량이 부족해져서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계 장애
신경계 장애로 인해 혈압 조절 메커니즘이 손상 된 경우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신경성 진단과 연관이 되면 당뇨병이나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등과도 연관이 됩니다.
약물 부작용
일반적으로 크게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약물은 혈압을 낮추거나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지인이 요로결석을 치료 중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럽다고 해서 무슨 큰 병이 생겼나 걱정을 했었는데요, 알고보니 요로결석 치료제가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해서 기립성 저혈압이 생긴 것이었습니다. 약사가 이야기 해주지 않았으면 걱정만 했을 겁니다.
먹고 있는 약 중에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킬만한 약이 있는지 약사와 상담을 통해 알아보세요. 일반인이 자주 복용하는 혈압약, 해열제, 항우울제, 비뇨기과 약물, 알콜약물 니트로그리세린 등이 포함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심혈관 질환
심장의 문제로 협심증, 심부전, 부정맥같은 심장 질환은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제시한 문제 이외에 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심혈관 질환 때문에 생긴 기립성 저혈압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심혈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경병리적 원인
신경계의 문제나 신경성 진단, 신경손상 및 신경병리학적 손상이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하반신 수술 후나 척추 수술 후에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신경 손상이나 혈액 순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의 치료방법
-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약물 부작용이 원인이라면 해당 약물을 바꾸거나 복용을 멈추면 좋아집니다.
- 적절한 수분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양의 물을 보충해주어 혈액의 점성이 증가되지 않도록 신경 써 줍니다.
- 빠르게게 자세 바꾸지 않습니다.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바로 움직이지 말고 자리에 몇 분 앉아 있다가 천천히 일어납니다. 갑작스런 움직임은 기립성 저혈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기상 시에 기립 성저혈압 증상이 생기므로 아침에 더 주의를 기울입니다.
- 혈행을 개선하는 운동으로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는 운동을 합니다. 실내자전거 타기, 스쿼트 , 조깅, 에어로빅 등의 다리 근력 강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 압박스타킹 신기로 혈행에 도움을 줍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다리 주변에 압력을 가해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혈액이 다리 주변으로 원활하게 흘러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상반신으로 잘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립성저혈압은 개별적으로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달라집니다. 증상이 있으면 우선 생활습관을 개선해서 문제를 해결해보고 잘 되지 않을 경우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여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볍게만 여기지 말고 내 몸은 내가 세심하게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