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잘 안 먹는데 왜 콜레스테롤이 높을까요?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과 많이 먹지 않는 사람 중에 누가 더 콜레스테롤이 높을까요?

당연히 고기 많이 먹는 사람이겠죠? 하지만 고기를 잘 먹지 않아도 콜레스테롤이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기 잘 먹지 않는 사람은 억울할 수도 있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해서 그런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란?

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세포, 신경세포의 수초, 지단백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스테로이드 호르몬, 담즙산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 발생 위험이 높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의 종류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우리가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하는 것은 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의미하지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cholestero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이 그것입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몸에 좋은 역할을 하는데요, 혈관벽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빼서 간으로 보내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지요. 저밀도콜레스테롤(LDL)은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관벽을 두꺼워지게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혈액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이라고도 하고요, 콜레스테롤이 높다고도 합니다. 혈관벽이 두꺼워지면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의 흐름도 원활하지 않고요, 잘못하면 막힐 수도 있습니다. 수도관도 안에 찌꺼기가 끼면 관 내부가 좁아져서 물이 흐르는데 방해가 되는 것과 같은 이치지요. 이렇게 혈액 순환이 잘 안될 경우 심근경색, 협심증 같은 심장 질병이 생길 수 있고 혈전이 뇌에 가서 생길 경우 뇌경색 등의 뇌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평소에 많이 먹었다면 그런 문제가 생길 수 있겠지요. 하지만 평소에 고기 등을 안 먹는데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는 뭘까요?

먼저 식습관입니다.

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지만 다른 음식도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화지방과 트렌스 지방이 풍부한 식품, 햄버거, 피자, 치킨, 과자류, 라면 등을 자주 먹는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 비만입니다.

비만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일 수 있습ㄴ디ㅏ. 비만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세번째, 운동부족입니다.

평소에 활동량이 많지 않고 앉거나 누워서 생활을 많이 하는 경우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운동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야겠지요.

네번째, 유전적 요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더욱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지요.

마지막으로 흡연과 스트레스입니다.

흡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줍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므로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해 마음을 편하게 갖고 긴장은 늦추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생활습관

위에서 말씀 드린 것의 반대로 하면 되겠지요?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먹게 될 경우 충분한 채소를 같이 곁들여 먹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살코기 위주의 단백질과 생선을 먹는 게 좋습니다. 지방이 안 좋다고 지방성분을 너무 먹지 않고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경우에는 오히려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골고루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후에 자주 먹는 디저트, 아이스크림, 빵, 떡 등은 줄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식사 후 카페에서 커피와 함께 디저트를 같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더 조심해야 합니다. 당분이 높고 주로 단당류 성분이기 때문에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주어 혈관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자신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습관화하세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건강을 지켜줍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 에어로빅, 자전거타기 같은 유산소 운동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여줍니다.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하기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율을 증가시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요가나 필라테스, 단전호흡, 스트레칭 등이 좋습니다.

일상생활 습관 개선하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한 두 정거장은 걸어 다니거나,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 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의  움직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 줍니다.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와 고기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콜레스테롤은 고기만 먹지 않는다고 예방하는 것도 아니니, 자신에게 맞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만들어 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좋은 콜레스레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은 낮추는 습관으로 혈관 건강 지키세요.

심근경색 전조증상 알아보기

혈압 높으면 뇌경색 위험?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