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운 증상, 전정편두통일수도…

요새처럼 날씨가 추울 때 나타나는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추위에 노출되거나 공복일 경우에도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전정편두통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정편두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정편두통

전정 편두통이란?

전정편두통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편두통 중에 어지러움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편두통을 전정편두통이라고 합니다. 어지러워서 병원에 치료를 받기 위해 오는 환자의 20~30%가 전정편두통으로 온 환자입니다.

전정편두통은 여성이 남성보다 많을 경우 5배까지 흔하게 겪는다고 합니다. 여성의 두통 통 발생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두통이 있으면서 반복적으로 어지러움이 발생할 경우 전정편두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두통 증상은 없지만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느끼기도 합니다. 또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을 느끼는 정도와 지속되는 시간도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 보듯이 주위가 빙빙도는 것 같은 느낌, 앉아있다가 일어서거나 자세를 바꿨을 때 나타나는 어지러움증, 걸을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등 여러가지 어지러움증이 있습니다.

편두통이라고 하니 한 쪽 머리에서만 통증이 발생할 것 같지만 양쪽 머리에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전정편두통은 얼굴, 머리, 목에서도 통증을 느낍니다.

 

전정편두통의 증상

전정편두통은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또는 걸음을 걷기 어려운 평형 장애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 눈의 피로, 시력의 변화, 목소리의 변화와 같은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전정편두통의 원인

전정기관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 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면이 과다하거나 수면 부족일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복이거나 추위에 노출되어있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중일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두부손상 등이 전정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특정 음식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인은 초콜릿을 먹으면 두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두통을 일으킨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전정편두통의 진단

전정편두통은 두통 발생이 5회 이상 반복되고, 심한 어지러움이 5분~3일까지 지속될 경우를 말합니다.  또 증상이 유사한 다른 질병과도 연관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어지러움증의 다른 원인으로 메니에르병, 이석증, 기립성 어지러움, 약물 복용으로 인한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청력 검사, 전정기능 검사, 뇌MRI 등의 검사를 통해 전정편두통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정편두통의 치료

일반적으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진통제가 사용되지만 원인에 따라서 약물치료뿐 아니라 물리치료, 안면치료, 행동치료, 생활습관의 조절 등을 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최소 2~6주 정도 복용하면서 호전되는지 여부를 살펴봅니다. 약물이 모든 환자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며 자신에게 맞는 약과 약물 농도 등을 수정해 나가게 됩니다.

 

전정편두통의 예방법

공복을 주의해야 합니다. 6시간 이상 공복이 지속될 경우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 메스꺼움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자주 두통과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공복’으로 인한 혈당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라도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뇌혈관을 수축시키는 티라민이 많이 함유된 초콜릿, 치즈, 식초, 양파, 와인, 호두, 콩, 바나나, 시금치 등은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개인이 테스트를 해보고 맞지 않을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